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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슈

국제 학업성취도 평가(PISA) 2022: 우리나라의 성취, 상승하는 순위

by ◘⌧⎈◘⌧⎈◘⌧⎈ 2023. 12. 5.

 

 

교육부에서 발표한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(PISA) 2022 결과가 공개되었습니다. 이번 평가는 만 15세 학생들의 수학, 읽기, 과학 능력을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교육 수준을 평가하였습니다.

 

우수한 성취: 경제협력개발기구(OECD) 회원국 중 우수한 성적을 기록

 

이번 평가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은 경제협력개발기구(OECD) 회원국 평균보다 더 높은 평균 점수를 기록했습니다. 특히 수학에서 1∼2위, 읽기에서 1∼7위, 과학에서 2∼5위로 높은 성취를 보였으며, 전체 81개국 중에서도 수학에서 3∼7위, 읽기에서 2∼12위, 과학에서 2∼9위로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.

 

성취의 변화: 우리나라의 성적 상승

2018년과 비교했을 때, 경제협력개발기구(OECD) 회원국의 평균 점수는 하락했지만, 우리나라는 수학, 읽기, 과학에서 평균 점수를 상승시켰습니다.

 

상위 및 하위 성취수준 비율의 변화

 

상위 성취수준은 모든 영역에서 증가했고, 하위 성취수준은 읽기와 과학에서 감소했습니다. 이는 상위 성취수준은 수학에서 21.4%에서 22.9%로, 읽기에서 13.1%에서 13.3%로, 과학에서 11.8%에서 15.7%로 증가했으며, 하위 성취수준은 수학에서 15.0%에서 16.2%로, 읽기에서 15.1%에서 14.7%로, 과학에서 14.2%에서 13.7%로 감소했습니다.

 

평가 결과와 시사점

이번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(PISA) 2022 결과를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수준은 유지되거나 상승하였으며, 이는 국가 순위에서도 반영되었습니다. 더 나아가, 이를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과정, 교수학습, 사회정서역량 부문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개선이 필요합니다.

 

교육부는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, 공교육 경쟁력 제고, 사교육 경감대책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.

 

이번 PISA 평가 결과는 우리나라 교육 발전에 큰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. 더불어 교육의 미래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합니다.